행복한 삶의 조건 : 감사는 사람을 행복하게 만든다.

안녕하세요, 챤이에요! 오늘은 감사에 대해 갑자기 삘(feel, 느낌)이 와서 칼럼을 한번 생각나는대로 적어볼거예요.

저는 좋아하고 잘하는 일로 돈을 벌어 행복하게 살고 싶어요!

왜냐고요? 자기계발서 책을 읽으면 대부분 이런 통계를 인용하며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라’고 말하거든요. 어떤 통계냐면요. 직업인들을 조사했는데 행복을 가장 많이 느낀 사람은 자기가 좋아하고 잘하는 일로 직업을 삼아 살고 있는 사람들이었다는 내용의 통계요!

그래서 저도 정말 그렇게 살고 싶어요. 그게 제 꿈이지요.

저는 아직 가능성이 매우 많은 이제 겨우 고등학교 졸업한 사람이기 때문에 차선책을 생각하기엔 너무 아깝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오늘 아빠와 아침을 호화롭게 먹고나서 차타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 라디오에서 ‘좋아하는 일을 해야 행복하다’는 말을 듣고 ‘저 말에는 오류가 있다’고 말하셨어요.

어떤 오류냐? 역설적으로는 ‘좋아하는 일을 하지 못하면 불행하다’는 뜻이 되기 때문에 그게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지 않는다는 말이었어요.

그 말에 저도 동감했어요! 최근에 체인지그라운드에서 그와 관련한 영상을 본 것 같기도 하고요. 물론 내포하는 교훈은 다르지만요. 아빠가 말씀하신 내용은 다음과 같았어요.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지 못한다 해도, 주어진 것에 감사하면 그게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이었어요.

맞아요, 감사! 감사하면 돼요. 그런데 우리가 불행하다고 느끼는 이유는 뭘까요? 감사하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요? 뭔가 불만족스럽기 때문이에요. 아직도 충분치 못하다고 느끼죠. 더 욕심이 나고, 더 갖고 싶고! 그리고 예전에 감사했던 일이 분명히 있었을 텐데, 그 일을 잊었기 때문이에요!

욕심을 당장 내려놓는 건 힘들다는 걸 알아요. 그럼 그것보다 더 쉬운 방법으로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을 한번 생각해봤어요. 바로 감사노트를 쓰는거죠! 감사노트를 쓰면 나중에 다시 그 쓴 것들을 보며 행복을 곱씹을 수 있지 않을까요? 저도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앞으로 감사한 것들을 소소하게 단 한 개라도 적어보려고 해요. 감사하는 삶을 살면, 인생이 풍요로워진다고 하죠. 감사는 기쁨을 부르고 삶의 의욕을 불러일으키니까요.

우리 다같이 감사한 것을 한 줄씩 적어보도록 해요! 우리 모두 행복한 삶을 살아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